IT정보

사진 도용 알아내는 방법 (구글 이미지 검색 외에 다른 방법 포함)

잡학소식 2021. 4. 19. 22:23
반응형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이나 어플등을 통해서 받은 인물 사진이 본인인지 도용인지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구글 이미지 검색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건 이미지의 화질과 이미지의 크기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먼저, 구글 이미지 검색 및 이미지 검색의 주의점을 알려드리고 자세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사진 검색하는 방법

 

 

롤린의 역주행으로 유명해진 브레이브걸스 멤버의 유정님의 사진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출처 : 브레이브걸스 유정님의 인스타그램

도용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인스타에서 사진을 퍼와서 사용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구글 검색을 합니다.

 

1) PC : 구글 -> 이미지 -> 파일선택으로 업로드

2) 모바일: 인터넷창 -> 구글 -> 다른 웹브라우저 -> 메뉴-> PC버전 -> 구글 -> 이미지 -> 파일선택으로 업로드

 

PC와 모바일은 구글창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아래에 이미지를 첨부하여 자세한 과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창에 아무 단어나 검색을 합니다. 검색한뒤에 아래에 나오는 메뉴중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진파일들이 검색이 되는데요. 여기서 구글 검색창 우측에 카메라 모양의 새로운 버튼이 나옵니다.

이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로 검색이라는 새로운 창이 나오면서 이미지 URL붙여넣기와 이미지 업로드중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에 있는 이미지 업로드 중을 클릭합니다.  밑에 나오는 파일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찾아서 열기를 누르거나 더블 클릭으로 업로드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업로드가 완료되면서 이미지 검색이 됩니다. 검색 결과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관련 있는 키워드를 구글에서 임의로 만들어서 통합 검색으로 하기 때문에 키워드가 포함된 웹 사이트도 검색결과에 포함됩니다. 아래와 같이 유사한 이미지와 정확히 일치하는 이미지 검색 결과는 가져옵니다. 

 

 


1.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도용 확인할 때 주의할 점

위의 이미지 검색 결과처럼 이미지를 잘라서 저장한 사진을 검색했을때, 일치하는 이미지를 포함하는 페이지 창에서 인스타그램 원본으로 이 사진이 인스타에서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밑에 있는 사진인 핸드폰 스크린샷으로 찍은 것은 다르게 나옵니다.

 

출처 : 브레이브걸스 유정님의 인스타그램

 

위에 사진을 검색했을때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유사한 이미지에도 없고, 그 밑에 있는 일치하는 이미지 결과값도 아예 안나옵니다. 검색창에 보시면 hair coloring 이라는 키워드로 이전에 있었던 꼬부기 브레이브 걸스와는 전혀 다른 키워드가 생성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결과 및 관련 키워드도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스크린샷에서 배경 및 핸드폰 상태창이 있는 경우

 

이와 같이 인물 사진을 검색할때는 핸드폰 스크린샷을 그대로 검색하지말고, 인물이 나오는 부분을 오려내서 검색해야 정확한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스타 사진은 상대방이 비공개 계정이거나, 올린 사진을 이미 지워버린경우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2. 상대방의 사진 화질을 보고 판단하는 방법.

 

인스타 사진을 가져오는 것처럼 화면에서 스크린샷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여러번 반복하면 그 사진에 세로선의 색상이 생기면서 깨지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사진은 대부분 도용한 사진이라고 확신하셔도 좋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도용된 사진은 주로 페이스북 성인 광고 계정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을 잘못 찍어서 흐리거나 핸드폰 기종의 문제로 인한 사진은 판단이 어렵습니다.

 

3. 사진의 크기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

 

인스타 사진의 해상도는 대부분 가로세로 해상도가 일정한 형태입니다. 도용하는 사람들의 대부분 캡처를 이용해서 상대방의 사진을 잘라오는 형태로 가져옵니다. 따라서 가로세로가 완벽하지 않습니다.

 

예로, 1440 X 1438 과 같은 사이즈가 나옵니다.

 

가로 사이즈는 그대로인데, 세로 사이즈가 어색한 숫자로 조금 더해지거나 빠져있는 형태가 나옵니다. 

상대방에게 사진을 받았을때, 세로 사이즈가 어색하다하면 인스타에서 캡처로 가져온 사진입니다. 또한 사진의 위와 아래 부분에 흰색선이나 검은색선이 얇게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럴때는 상대방 본인의 인스타에서 가져온게 확실하지 않다면 도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구글 검색으로 안나오는 사진도 도용을 알 수 있지만, 상대방과 사진을 주고 받는 관계일때 사용 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사진을 그대로 저장하는 어플로 인스타 사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이즈가 일정하다고 해서 무조건 도용이 아닌건 아닙니다.

 

4. 어플에 있는 그냥 이쁜 중국 여자

도용은 기본이고 사기꾼이 대부분이니 엮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금 만남 어플에서 중국인들이 미인들의 사진을 도용해서 투자 사기를 치거나 선물등을 요구하는 사기 행각이 유행하고 있으니 절대로 얘기하지 마세요. 

 

중국 사이트는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안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혹시나 하는 마음을 갖지 마시고 도용이라고 확신하셔도 좋습니다.

 

 

5. 거리에 따른 도용 여부 파악하기

어플중에서 거리 차이가 나오는 어플은 상대방이 대략적으로 어디에 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상대와 이야기를 해보면서 어디 지역에 사는지 물어보고 실제 거리 차이가 그 지역과 맞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는 지역을 거짓말 하는 경우는 사진도 도용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글에 나온 거리를 참고 하세요.

 

▼거리 차이로 도용 아는 방법

 

서울에서 각 나라, 도시에 따른 거리 정리

세계의 나라와 각 주요 도시는 한국과 얼마나 거리가 떨어져 있는지 서울을 기준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이 자료는 어떤 도시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대한 단순 호기심 해결도 되지만 외국

finepanda.tistory.com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확인하는 방법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확인하는 방법

카카오톡의 멀티프로필 기능이 생기고 등록한 친구의 프로필이 멀티프로필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란? 카카오톡의 멀티프로필은 2021년 1월 28일

finepand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