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잡학소식입니다. 집 근처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브랜드이자 어디에나 있다는 편의점. 한국에는 얼마나 많은 수의 편의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브랜드 별로 가맹점 수를 정리 했으며 그 편의점 브랜드가 언제 가맹사업을 시작 했는지 또한 10위 부터 1위까지의 순서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0년 편의점 브랜드 가맹점 수
10위
블루25
상호:주식회사 우린
가맹점수:78
가맹사업 개시일:2010년 7월 8일
가맹점수가 78개로 매우 적으며 한번도 못들어본들이 대부분일거라 생각됩니다. 10년전에 가맹사업을 개시하였으며 서울에는 대표적으로 중앙대점이 있습니다. 블루 25 회사는 대형편의점보다는 개인편의점 시장을 지키기위해 개인 편의점이 뭉쳐서 노력하자는 이념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편의점들과 차이 없는 상품을 판매 중이며, 1+1, 2+2 행사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점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형 편의점과는 차별화된 개인 편의점의 특징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9위
로그인편의점
상호:애플디아이
가맹점수:80
가맹사업 개시일:2012년 9월 1일
서울에 기반을 둔 개인편의점 브랜드 입니다. 블루25와 비슷한 가맹점 수를 가지고 있으며 사업개시일 또한 비슷한 년도입니다. 마찬가지로 개인편의점을 강조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장점과 개인 편의점 만의 특성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장에서 파는 물품은 편의점과 다를바 없지만 홈페이지에서 매장 판매 물품을 볼 수 없다는게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8위
365 플러스 편의점
상호:홈플러스
가맹점수:143
가맹사업 개시일:2012년 2월 12일
지방에 사시는분이라면 한번도 못봤을 편의점 입니다. 홈플러스가 2011년에 시작한 편의점 사업으로 시작하였으며 처음에는 300여개의 지점이었으나 계속 감소되는 추세입니다. 이마트24와는 다르게 편의점 사업에서 살아남지 못하여 사라지고 있으며 홈플러스라는 대형기업에서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편의점 들과 별차이가 없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맹사업 개시일이 이마트24와 10년 정도 차이가 나는게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7위
아이지에이마트
상호:한국아이지에이
가맹점수:206
가맹사업 개시일:2001년 5월 10일
상생형 독립편의점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 편의점 기업입니다. 브랜드에서 내세우고 있는 가맹시스템이 독특한데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같은 차별점 외에도 신상품 및 홈페이지 관리등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맹사업 개시일에 비하여 가맹점수가 낮아 초반에 경쟁에서 밀린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및 홍보가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6위
씨스페이스
상호:(주)씨스페이스
가맹점수:274
가맹사업 개시일:2006년 5월 24일
씨스페이스는 국내유일 대기업 독립형 편의점 지원의 특징이 있으며 최고배분율, 최저월회비,영업유지성을 차별성이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맹사업일은 2006년이지만 1호점이 30년점에 생겼다는 점을 보면 다른 편의점들이 발전하는 동안 씨스페이스는 거북이걸음을 한다는 지적의 기사가 있습니다. 편의점 내부는 다른 편의점들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상품또한 비슷합니다. 대기업 독립형 편의점이라는 특징 외에도 씨스페이스 만의 다른 차별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5위
미니스톱
상호:이온(주)
가맹점수:2581
가맹사업 개시일:1991년 7월 1일
일본의 편의점 브랜드인 미니스톱이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5위부터는 대부분에게 인지도 있는 편의점이자, 우리나라 편의점 가맹점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미니스톱은 일본 기업인 AEON의 체인형 편의점 브랜드 입니다. 1990년 1월 11일에 한국의 1호점이 생겼으며 한국 외에도 동남아, 중국등으로 진출하였습니다. 미니스톱의 창립일은 1980년 5월 21일으로 지금까지도 살아남은 브랜드입니다.
미니스톱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국내에 입점한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가장 먼저 튀김류를 매장에서 조리하여 팔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미니스톱에서만 파는 매장 아이스크림, 조리식품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형 편의점들에 비해서 낮은 가맹점 수와 위기로 2019년 매각한다하여 롯데가 인수 한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결국 매각은 중단되어 유지 시키기로 결정 되었습니다.
4위
Emart24
상호:(주)이마트24
가맹점수:4360
가맹사업 개시일:2003년 2월 12일
상위권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가장 늦게 시작한 브랜드 입니다. 이마트라는 대형 기업의 추진으로 성공하였으며 앞서 소개한 홈플러스의 편의점과 비교되는 사례입니다. 2017년 7월부터 이마트24로 브랜드명이 변경되었다. 상위권 5개의 브랜드 중 유일하게 해외에서 볼 수 없는 브랜드입니다. 이마트24의 다른 특징으로는 업계최초로 무인 편의점을 실시 하였으며 다른 편의점 브랜드에서는 볼 수 없는 이마트의 상품들을 구매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마트24의 이벤트 또한 이마트 상품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으로는 이마트24에서는 미니스톱이나 gs25 처럼 매장내에서 조리한 음식을 팔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빅3 편의점에는 있는데 이마트24에는 없는 물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가맹점수가 늘어나 기존에 있던 미니스톱 보다 많아진 특징을 보면 앞으로의 편의점 구도가 기대됩니다.
3위
세븐일레븐
모회사: 세븐&아이 홀딩스
가맹점수:9870
가맹사업 개시일:1992년 7월 6일
세계 최초의 편의점. 미국에서 1927년에 제빙회사에서 설립되었으며 1946년부터 영업시간을 강조하는 뜻의 세븐일레븐이라는 이름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시작했지만 미국보다 일본에 진출한 후 일본에서 더 크게 성공을 하였습니다. 그후 2005년에 일본의 세븐&아이 홀딩스가 미국의 세븐일레븐 본사의 지분을 전량 매입하여 지금은 일본회사로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에는 전세계의 맥도날드보다 세븐일레븐의 매장수가 더 많았습니다. 한국에는 1989년 5월에 1호점이 생겼습니다. 세븐일레븐은 미니스톱처럼 일본 편의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매장내에 조리된 식품(튀김 등)을 팔고 있습니다. 브랜드만의 특징으로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다른 편의점에서는 살 수 없는 희소성으로 세븐 일레븐만의 독창성을 잘 살린 마케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2위
CU, 구)Familymart
상호: BGF리테일
가맹점수: 13731
가맹사업 개시일: 1990년 10월 19일 (familymart)
Familymart의 지분을 BGF가 전량 매수하면서 2012년 8월에 신규 런칭한 브랜드입니다. 일본 기업인 Familymart의 일본 편의점 특징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한국 기업에 매수 되면서 한국만의 특징을 더해 기존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는 2위지만 그전에는 가맹점 수 1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한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농어촌에도 진출하였으며 구 Familymart때 2002년 북한 최초의 편의점이기도 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매장 조리 식품도 팔고 있으며 CU도시락이 CU만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빵굽는 편의점이라는 명칭으로 CU만의 빵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존의 튀김 요리를 팔던 일본 편의점 특징에서 한국식으로 변형하여 잘 적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 내에서 판매하는 가공 빵보다 퀄리티가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점이 빵을 팔지는 않고 일부만 파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담으로는 CU라는 단어는 포르투갈어에서 엉덩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cu편의점을 처음본 브라질, 포르투갈 사람들은 재밌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1위
GS25
상호: GS리테일
가맹점수: 13818
가맹사업 개시일: 1991년 6월 13일
한국 최초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때는 CU에 밀려서 2위였지만 획기적인 상품들과 아이디어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외국 편의점들과 경쟁에서 살아남은 가장 큰 특징으로는 GS25만의 PB상품, 그리고 앱을 이용한 나만의 냉장고 시스템입니다. 다른 편의점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으로 gs25가 왜 1위인지 보여주는 특징입니다. 먼저 GS25의 가장 유명한 PB상품으로는 "혜자스럽다"라는 말을 낳은 김혜자 도시락. 그리고 군대에서 인기 있는 공화춘. 홍석천이 모델인 홍라면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쌕쌕치킨으로 배달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는 배달음식이 인기 있는 현시국을 잘 이용한 마케팅입니다. 나만의 냉장고는 상품 구입시 증정품을 보관 할 수 있는 앱으로, 원할때 언제든지 증정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Gs25는 다른 편의점에 비해서 1+1, 2+1 행사가 많은데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품들을 앱을 이용해 보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상품 보관을 넘어서 도시락등을 예약 구매를 하는 기능까지 추가되어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매장내 조리식품(호빵,오뎅,빵,치킨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특징들이 왜 상위권 편의점은 다른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정리표
GS25 | 13818 |
CU | 13731 |
세븐일레븐 | 9870 |
Emart24 | 4360 |
미니스톱 | 2581 |
씨스페이스 | 274 |
아이지에이마트 | 206 |
365플러스편의점 | 143 |
로그인편의점 | 80 |
블루25 | 78 |
'통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년 라면 매출액 순위 TOP 10 (0) | 2021.04.30 |
---|---|
2019년 커피 브랜드 매출액 순위 TOP 20 (0) | 2021.04.29 |
2018년 떡볶이 브랜드 매출 순위 TOP 10 (0) | 2021.04.27 |
2019년 커피 브랜드 매장수 TOP 20 (0) | 2021.04.25 |
2019년 떡볶이 브랜드 매출 순위 Top 10 (0) | 2021.04.23 |